조을지

2019-03-13 14:50
안녕하세요 교육사업부장입니다.
최근에 제 교육도 수강해주신 분이고, 어제 저녁에도 강남교육장에서 저와 이야기 나눈분이라 누군지 잘 기억합니다 :)

우선 SEO교육에 대한 솔직한 피드백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약간 의아한건 상세한 교육 커리큘럼과 강사님이 직접 용어설명집을 만들어 모든 수강생분들께 사전자료로 미리 제공해드렸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가이드가 되주지 못했나봅니다. 좋은 의견 잘 담아서 차후 강의에 더 잘 반영해보겠습니다.

그리고 해당 강의는 15만원이 아닌 132,000원의 강의료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이보스 교육후기는 별점을 높게 매기거나 반드시 후기를 작성해야지만 리워드를 제공하는 건 아닙니다. 그건 수강생분들 중 수고스럽더라도 성의를 표현한 분들께 마땅히 해야하는 당연한 감사표시라고 생각해요. 흔히 우리가 온라인 몰에서 물건을 사고 구매평을 남기면 적립금을 받는 형태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말씀해주신대로 강의가 불만족스러울 경우 굳이 후기를 남기지 않는다는 말에 매우 공감합니다.
제가 수강생 입장이라도 솔직히 귀찮거든요..ㅎ
그런의미에서 전 이런 생생한 후기가 올라온 것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

교육상품이란 게 무형의 서비스다보니 수강생과의 매칭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데도 불구하고 모든 수강생을 만족시키는 건 불가능이란 걸 알고 있습니다.

헌데 이런 고객의 솔직한 의견과 불만족스러운 피드백도.. 사실상 해당 서비스를 많은 사람이 이용할 때 받아볼 수 있는 피드백이거든요. 아이보스에서 하는 SEO 강의는 작년 중반까지 수강생 수가 그렇게 많지 않은 과목이었는데 몇 개월 전부터 그 어떤 강의보다 가장 인기있는 강의로 각광받으며 자리잡고 있는 교육 입니다. 그렇게 쏟아지는 호평과 칭찬 세례에 기분은 좋았지만 한편으론 불안했어요. 마치 편향된 시각으로 진정성 있는 피드백을 못받는 건 아닐까...

그런데 이런 후기 피드백을 통해,
불티나게 잘 팔리는 상품이 역시나.. 안좋은 피드백도 일부 안고 가야한다는 마켓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수강생 입장에서 말씀해주신 애정어린 의견은 반영될 수 있도록 강사님께 잘 전달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 노트북에 팝업형태로 보이는 광고랜딩 페이지는 노출 게재빈도도 확인해보고 해당 광고솔루션사와 소통했을 때 별다른 문제를 찾지 못해서 재차 확인 중입니다. 혹시몰라 제가 어제 강남교육장에서 직접 광고차단 설정을 도와드렸는데 그 뒤에도 비슷한 현상이 일어난 것에 대해 재문의를 넣은 사항이니 이 부분은 좀더 기다려주세요.
저도 부탁말씀 드리자면, 위 광고 노출에 해당되는 부분은 수강후기 게시판의 성격과 조금 맞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미 아이보스 실시간 상담채널 통해서, 그리고 교육 운영팀장과의 별도 의사소통을 하고있는 것 같은데 위와 같이 행정에 관련 토픽은 가급적 후기게시판이 아닌 별도 문의나 상담채팅을 통해 말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