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
1) 웹 분석 개요
· 웹분석의 정의
· 웹분석을 통해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가?
2) 마케팅 데이터 분석법
· 마케팅 데이터 분석에 주로 사용되는 분석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퍼널 분석, 세그먼트 분석, 코호트 분석
3) 구글 애널리틱스 4 계정 구조
· GA4는 웹사이트 방문자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하는가?
· 수집된 데이터를 어떠한 구조에 담아내는가?
4) 구글 애널리틱스 4 계정 만들기
5) 구글 애널리틱스 4 추적 코드 설치하기
GA4 계정을 만들고, 실습용 웹사이트를 이용하여 추적코드를 직접 설치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4 이해하기
1) 구글 애널리틱스 4 주요 메뉴
· GA4를 구성하는 주요 메뉴
· GA4에서 제공되는 기본 보고서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들 보고서를 통해 어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가?
· 보고서 개요, 실시간 보고서, 사용자 보고서, 획득 보고서, 참여도 보고서 및 수익창출 보고서
2) 애널리틱스 보고서 인터페이스
·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구성하는 기능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사용자, 세션, 이벤트 개념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모 계정의 데이터를 보면서 주요 메뉴와 보고서, 용어와 개념을 설명해 드립니다.
3. 구글 애널리틱스 4 활용하기
1) 이벤트와 주요 이벤트
· 이벤트의 개념: 이벤트 이름과 이벤트 매개변수
· 데이터 수집 방식에 따른 이벤트 유형
· 이벤트 만들기 및 주요 이벤트 설정하기
2)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측정항목을 만들어서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 맞춤 측정기준 만드는 방법, 할당량 정보
[🎯학습목표] GA4의 핵심 개념인 이벤트에 대해 설명하고, 맞춤 이벤트 매개변수를 맞춤 측정기준으로 등록하는 방법 및 이와 관련하여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합니다.
3) 맞춤 캠페인 설정
· 맞춤 캠페인 설정이 꼭 필요한 이유
· 맞춤 캠페인 설정 예시와 관련 실무 팁
· 맞춤 캠페인 설정과 기본 채널 그룹
4) GA4 기본 설정(세팅 최적화)
· 최적의 GA4 활용을 위해 챙겨야 하는 주요 설정 항목은?
· 데이터 스트림, 데이터 수집, 데이터 표시, 관련 구글 제품 연동 등
[🎯학습목표] 맞춤 캠페인 설정 방법과 실무에서 주의할 점, 기타 GA4의 최적 활용을 위한 설정 항목들을 자세하게 설명해 드립니다.
5) 탐색 분석(맞춤 보고서)
· GA4에서 제공되는 맞춤 보고서 유형
· 각 유형별 맞춤 보고서 생성 및 활용법
[🎯학습목표] 다양한 유형의 맞춤 보고서 활용 방법을 데모 계정을 통한 실습과 시연을 통해 학습합니다.
6) 세그먼트 활용
· 세그먼트 분석의 필요성
· 사용자, 세션 및 이벤트 범위(scope)에 대한 이해
7) 잠재고객(Audience)
· 잠재고객의 정의와 필요성, 활용 방법
[🎯학습목표] 데이터 분석의 핵심, 세그먼트 기능과 구글애즈의 성과 개선에 도움이 되는 잠재고객 활용 방법을 실습과 시연을 통해 학습합니다.
8) 기여 모델과 채널 성과 분석
· GA4에서 사용되는 기여 모델의 개념 이해하기
· 채널 성과 분석에 어떻게 적용되는가?
제대로 된 채널 성과분석을 위해 GA에서 기여모델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무엇을 유의해야 하는지 설명해 드립니다..
4. 루커 스튜디오(Looker Studio)
1) 루커 스튜디오 개요
· 루커 스튜디오란?
· 루커 스튜디오와 GA4 연동하기
2) 루커 스튜디오 보고서 만들기 실습
· 보고서 레이아웃
· 시계열 차트
· 원형 차트
· 표 차트
· 스코어 카드
· 텍스트/도형/이미지 만들기 및 컨트롤 추가하기
· 필드 추가, 공유하기 등
GA4의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데 사용하는 루커 스튜디오를 소개하고 기본 유형의 차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시연을 통해 설명합니다
5. 구글 태그관리자(Google Tag Manager)
1) 구글 태그관리자(Google Tag Manager, GTM) 개요
· 구글 태그관리자란?
· 구글 태그관리자의 특징과 장점
2) GTM 계정 생성과 컨테이너 태그 설치
· GTM 계정 만들기
· 컨테이너 태그 설치하기
3) GTM 구성 요소
· GTM의 구성요소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 핵심 구성요소: 태그, 트리거, 변수
4) GTM을 활용한 GA4 기본 태그 설정
5) GTM을 활용한 GA4 이벤트 추적
· 이벤트 이름 작성 규칙과 변수명 표기법
· 웹페이지 구성 요소
· 데이터 영역(Data Layer)
6) GTM을 활용한 GA4 이벤트 태그 설정 실습
· 링크클릭 이벤트: GNB 클릭, 소셜채널 버튼 클릭, 메인배너 클릭,
상품 링크 클릭, 카카오 상담 및 전화 버튼 클릭
· 모든 요소 클릭 이벤트: 좋아요 버튼
· 스크롤 이벤트
· 유튜브 동영상 조회 이벤트
수강자에게 개별적으로 제공되는 실습 사이트에서 구글 태그관리자 툴을 사용하여 다양한 유형의 GA4 이벤트 추적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립니다.